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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장부쓰기

첫 로그인 후 정보등록 방법과 장부기록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지샵 자동장부를 처음 사용하는 고객님을 위한 가이드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지샵 자동장부를 처음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처음 이지샵 자동장부에 회원가입을 하고 장부를 사용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작하기’ 를 따라오면 금세 적응하고 세무신고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1.정보등록

1-1. 회원정보

  • 회원가입 후 이지샵 자동장부에 로그인을 하면 장부사용 전에 정보등록을 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 회원 정보는 기본회원정보 와 세무신고 시 신고서에 들어갈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것 입니다.
  • 회원정보에서는 기본 가입 시 등록했던 정보가 나오며 그 외에 관할세무서, 주소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서에 들어가야 할 정보입니다.

회원정보 설명 이미지

1-2. 사업장 정보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 사업장 정보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신고서에 들어갈 정보 입니다.
  • 사업장 정보는 중요해서 화면을 보면서 다뤄보겠습니다.
  • 항목 앞에 *체크 되어있는 부분은 필수입력사항 입니다.
  • 업종코드는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업종코드를 입력하시면 되며, 정확한 코드는
    관할세무서에 문의하시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 [전자세무신고ID]는 홈택스의 로그인ID 입니다. 나중에 세무신고 시 꼭 필요한 사항이니 아이디가 없으면 가입해서 등록하여야 합니다.
  • 과세유형, 과/면세 사업자 여부는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해야 합니다.

사업장정보 설명 이미지

1-3. 기타등록사항

  • 정보등록란에서 회원정보, 사업장정보를 입력하면 기본 입력해야 하는 것은 전부 입력되었습니다. 이후 장부 사용하다 더 필요한 계좌, 카드, 거래처, 사용자를 추가하고 싶을 때 정보등록에 와서 추가하면 되겠습니다.
  • 여기 등록하는 카드나, 계좌는 거래자동수집에 자동등록되는 것이 아니므로 자동수집을 원하는 계좌/카드는 [카드/계좌등록하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올해 개업자가 아닌 다른 곳에서 장부를 기재하신 내역이 있다면 [기초잔액] 을 이용하여 해당 장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추가] 는 본 아이디 주인 외에 제 3자에게 장부의 이용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총5명까지 가능)

2.장부쓰기-수입

  • 정보등록을 다 끝내면 장부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이제 장부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장부쓰기는 왼쪽 [장부쓰기] 메뉴에서 장부메뉴로 들어가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화면 중앙에 수입/비용/고정자산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수입은 사업에서 발생한 매출을 등록하는 곳 입니다.
  • 날짜 → 거래처 → 품목(선택사항) → 금액 → 대금수령방법 (거래 증빙 영수증 종류를 선택) 을 순차적으로 입력하고 하단에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장부작성이 완료됩니다.
  • 이 때, 수입금액은 사업자의 과세 유형에 따라 다르게 입력합니다. 과세사업자인 경우, 수입금액을 공급가액-부가세로 나누어서, 면세사업자인 경우, 면세공급가액에 총액을, 과세면세 겸영사업자인 경우, 과세 매출과 면세 매출을 분리하여 입력하여야 합니다.
  • 예시) 과세사업자에게 11월 13일에 카드 매출 2건 55,000원이 발생한 경우, 장부 작성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부쓰기 설명 이미지

3.장부쓰기-비용

  • 비용은 사업에서 발생한 매입이나 일반경비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 비용은 수입과 장부작성 방법이 거의 동일하나 비용을 집행한 항목 즉, 비용 용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 비용 항목은 어려운 세무 계정 과목 대신 전기요금, 직원식대 등 쉬운 용어로 되어 있어 사용이 쉽습니다.
  • 그리고 비용의 경우 거래처의 과세유형에 따라 비용금액을 공급가액, 부가세, 면세공급가액으로 나누어 입력해야 합니다.
  • 보통 영수증은 상기 금액이 나누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예시1) 12월 02일에 지혜상회(과세사업자)라는 거래처에 월세 550,000원을 카드로 결제하였습니다. 상기 거래의 경우 날짜/거래처(거래처를 등록 해야 합니다), 영수증에 나온 공급가액/부가세를 입력하고 지불방법을 카드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예시2) 12월 04일 건강보험관리공단에 건강보험료 340,000원을 계좌이체로 납부하였습니다. 건강보험관리공단은 공공기간으로 부가세 포함거래가 아니므로 비용금액을 공급가액에만 넣습니다.
    그리고 지불방법은 계좌이체로 선택하고 증빙방법은 기타영수증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세금계산서, 계산서,
    카드영수증, 현금영수증 외에 증빙 영수증은 모두 기타영수증입니다.

사업장정보 설명 이미지

 4.장부쓰기-고정자산

  • 고정자산을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 고정자산이란 사업을 위하여 구입한 물품이 1년을 초과하여, 해당 사업의 수익을 얻는데 사용될 수 있는 물품이라면
    해당 물품은 고정자산으로 등록하고 세법에서 규정한 일정한 기간동안 비용처리를 합니다.(감가상각에 해당)
    감가상각자산에는 유형고정자산과 무형고정자산이 있습니다.
  • 유형고정자산에는 건물, 구조물, 기계장치, 토지 등이며
  • 무형고정자산은 영업권, 특허권. 광업권 등이 있습니다.
  • 단, 취득가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고정자산으로 등록하지 않고(감가상각처리하지 않고)
  • 당해 연도에 전액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예시1) 12.3일 지혜상회에서 사무용기기 를 1,320,000 에 구입하였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았고 현금으로 지불하였을 때 세금계산서 내용대로 공급가액.부가세를 나눠주고 입력/저장 하시면 기장이 완료됩니다.
    하단의 자산에 대한 비용처리는 한해 에 전부 처리되는 게 아닌 정해진 내용연수에 따라 분배되어 비용처리 됩니다.

고정자산 설명 이미지

 5.복식장부 및 장부쓰기- 입금/출금

  • 복식장부의 경우 간편장부와 사용방법이 대부분 동일하나
  • 수입이나 비용거래에서 발생한 거래대금이 언제 입금 또는 출금되었는지 작성해야 하는 점이 다릅니다.
  • 따라서 입금/출금 항목이 추가됩니다. (간편장부 사용자는 안 봐도 무방 합니다.)
  •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예시1) 12.1일 현금 거래가 5건 있었습니다. 총 금액은 220,000입니다.
  • 이 경우 220,000/1.1 한 금액이 공급가액이고, 나머지 금액은 부가세 입니다.
  • 현금,현금영수증 거래는 –기타거래처
  • 카드 거래는 – 카드(매출)
  • 세금계산서 거래는 – 실 거래처 등록 후 사용
  • 대금수령방법은 영수증 대로 선택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복식장부 대금수령방법 설명 이미지

  • 예시2) 12.1일 거래처 (명)하나주류 에서 접대를 했습니다. 총 금액은 88,000이며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 아래와 같이 날짜,거래처,항목은 – 접대식대, 공급가액 부가세를 나눠서 입력해주고 지불방법을 카드로 선택하면 됩니다.
  • 여기서! 복식장부의 경우 거래발생일/실제 현금 지출일을 전부 기장해야 합니다.
  • 따라서 접대는 12.1날 발생했지만 실제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간 날은 12.30일 카드대금 납부일 입니다.
  • 입금/출금 란 에 가서 돈이 나간 날짜 선택 → 출금액에 금액기재 → 항목에 신용카드 납부 → 거래처 입력을 불필요합니다.
  • 입력 후 저장하면 12.1일 일어난 접대와 12.30 빠져나간 현금에 대한 거래가 전부 입력 완료됩니다.

지불방법 설명 이미지

  • 예시3) 5월달에 전년도 종합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소득세를 5.30일날 납부하였습니다.
  • 이경우 해당 거래는 사업과 관련된 경비가 아니므로 5.30일 출금액에 납부금액, 항목은 계좌에서 현금으로 출금, 거래처는 소득세로 입력 후 저장하면 소득세로 빠져나간 금액에 대해 입력이 완료됩니다.

입금/출급 계좌 설명 이미지

 6.거래자동수집

  • 거래자동수집은 날짜, 거래처, 금액 등 수입 및 비용 거래내역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전자적으로
  • 불러와서 자동으로 장부에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 거래자동수집이 가능한 거래
    · 수입 – 전자세금계산서, 카드, 현금영수증
    · 비용 – 전자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 입출금 – 시중 은행계좌
  • ① 자동수집을 위해선 먼저, 불러오기에 필요한 계좌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 - 거래별 계좌 정보
  • ·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국세청 홈텍스 사이트 공인인증서 www.hometax.go.kr
  • · 신용카드매출 – 여신금융협회 가맹점 매출거래정보 통합조회시스템 www.cardsales.or.kr
  • · 신용카드(비용) – 각 카드사 홈페이지 아이디/비밀번호 또는 공인인증서 + 신용카드번호
  • · 현금영수증(수입/비용) – 국세청 현금영수증 사이트 아이디/비밀번호 www.taxsave.go.kr
  • · 은행 – 각 은행 아이디/비밀번호 + 계좌번호 또는 공인인증서

1. 계좌등록 설명 이미지

  • ② 위 카드/계좌등록하기에서 로그인 정보등록을 완료했다면 자동수집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실시간 자료조회창에서 수집할 계좌, 카드등에 체크 후 수집 버튼을 누르면 거래내역이 수집됩니다.

2. 거래내역 불러오기 설명 이미지

  • ③ 자동수집하기를 통해 수집한 거래내역입니다.
  • 불러온 거래는 사업가계부/장부로보내기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단 비용탭->신용(체크)카드에서 매입카드를 선택하면 거래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불러온 내역 중 사업관련여부를 판단하여 장부로 보내기를 해야합니다.

3. 거래내역 불러오기 비용 신용카드 설명 이미지

  • ④ 장부로 보내기를 하면 [완료]버튼으로 바뀝니다. 이는 장부쓰기 -> 간편/복식장부 -> 비용 탭에 자동 기재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거래자동수집 기능을 통해 장부를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간편장부 비용 설명 이미지

  • 여기까지 이지샵 자동장부 로그인 후 정보등록 방법과, 장부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장부는 거래자동수집기능을 통해 자동기재하는 방법과 그 외 간이영수증과 같은 거래에 대해 수동기재를 하여 장부를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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