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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리(ERP)>전자(세금)계산서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시 무료전자세금계산서 10건을 드리고 있으며, 유료회원 시 간편장부는 월 10건/ 복식장부는 월 20건을 드리고 있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사업관리(ERP)>전자(세금)계산서 메뉴를 클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화면이 보여집니다.
  • 1) 인증서등록 버튼을 눌러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 2) 공급받는자 칸의 거래처 검색을 통해 거래처를 입력합니다.
    거래처 선택시 상호와 사업자번호는 기본적으로 입력되며 나머지 정보는 추가 입력 합니다.
  • 3) 작성일자, 거래일자, 공급가액 등을 입력하고, 합계금액을 클릭하여 대금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 4) 담당자 정보의 공급받는자란에 전자세금계산서 받을 상대의 이메일 주소 등 정보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이메일로 전송되며, 홈택스의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목록조회에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내용을 모두 입력하였다면 [바로발급하기]버튼을 눌러 발급합니다.
2. 거래명세서
거래명세서 메뉴에서 거래명세서를 작성하여 출력 및 이메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 1) 인쇄: 작성한 거래명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2) 미수금: 거래명세서를 작성한 거래처에게 받지 못한 금액이 표시되고 있으며, 직접 수정도 가능합니다.
  • 3) 저장하기: 작성한 거래명세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후 이메일 전송과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 4) 이메일 전송: 저장된 거래명세서를 상대방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등록 후 가능)
  • 5) 세금계산서 작성: 저장된 거래명세서를 세금계산서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 6) 거래명세서 하단에서 거래명세서 발급내역을 조회해볼 수 있으며 동일 거래처로 작성한 거래명세서내역은 합산하여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합산하여 세금계산서 발급시 발급이 실패한 경우에는 해당메뉴에서 다시 합산하여 발급이 되지는 않습니다.)
3. 조회/관리
조회/관리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현황을 확인하거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이메일 재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 1) 발급상태: 세금계산서 발행신청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는지 결과를 보여줍니다.
  • 2) 국세청: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홈택스 전송여부를 보여줍니다. '신고완료'메시지가 나온 경우 정상적으로 발행이 된 것 입니다.
  • 3) 오류사유: 세금계산서 발행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오류사유를 보여줍니다.
  • 4) 전표삭제: 세금계산서 발급메뉴를 통해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장부에 자동으로 전표가 반영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시 오류가 발생시 자동으로 생성된 전표를 전표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 5) 수정발급: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했을 경우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화면으로 넘어가며 수정사유를 선택하고 사유에 따라 발행합니다.
예시1) 9월 1일에 가나다 거래처에 물품을 1,100,000원에 납품하기로 계약하고 대금을 받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였습니다.
하지만 9월 20일 거래처에서 계약을 파기하고 지급한 대금을 다시 달라고 한 경우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 9월 1일 세금계산서 발급시
** 9월 20일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시
  • ① 조회/관리에서 수정하고자하는 거래 우측의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발급했던 세금계산서 화면이 나옵니다.
  • ② 금액을 부(-)의 금액으로 수정하고, 작성일자를 계약해지일로 입력합니다.
  • ③ 하단의 수정사유를 선택하고 바로발급하기를 눌러 발급합니다.